CNN 특별취재단
출처: CNN 2022년 6월 26일자
CNN_Seoul : 중국은 최근 세 번째이자 가장 진보된 항공모함을 진수하면서 강해진 해군에 대해 공식성명을 발표했습니다. 현재까지 중국에서 가장 크고 가장 현대적이며 가장 강력한 항공모함인 Fujian은 중국이 해군을 세계최대 규모로 성장시킨 군사확장의 정점에 있는 80,000톤의 비장무기입니다. 전자기 방식의 출격지원 시스템과 같은 새로운 전투 시스템은 중국이 미국을 빠르게 추격하고 있으며 보다 많은 항공기를 더욱 빠르고 더 많은 포탄을 발사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특히 중국이 동중국해에서 일본과, 남중국해에서 동남아시아 국가들과의 영토 분쟁이 증가하고 있고, 남중국해에서는 독립국가인 대만의 침략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 상황에서 상기 해군력의 증강이 진행되었습니다. 반면, 많은 팡파르 속에서 푸젠Fujian의 출시는 분명히 북경당국이 라이벌에 대하여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했지만, 전문분석가들은 아직 이의 과대광고에 너무 현혹되지 않도록 주의를 상기시킵니다.
전 미해군 대위이자 미 태평양사령부 합동정보센터의 작전책임자였던 칼 슈스터는 푸젠호가 앞으로 3~4년 동안 실제 운용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설령 운용된다 하더라도 거대한 규모의 크기는 명백한 표적의 대상이 될 것입니다. 상대방은 그러한 상징적인 선박을 침몰시키는 것이 중국에 대한 군사적 재앙만큼 사기에도 큰 타격을 줄 것임을 예리하게 인식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CNN의 “Meanwhile in China” 는 Fujian이 중국에서 가장 큰 군함일 수 있지만 현재 미국 해군사령관들이 염려하는 가장 큰 문제는 아니라고 말합니다.
다음은 미국해군이 우위를 유지하는데 훨씬 더 큰 위협이 될 수 있는 중국의 운용가능한 실재하는 4가지 유형의 선박들입니다.
초현대적 055형 구축함
2017년에 진수된 13,000톤 스텔스 유도미사일 구축함은 많은 사람들이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수상전투함으로 간주합니다. NATO 표준에 따라 순양함으로 간주될 만큼 충분히 큰 Type 055에는 대함미사일에서 장거리 지상공격 미사일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발사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112개의 수직 발사관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RAND 연구소의 수석 분석가인 Timothy Heath는 2018년 CNN에 “이 배는 특히 정교한 디자인, 스텔스 기능, 레이더 및 대규모 미사일 저장역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미국, 일본 및 한국 구축함보다 훨씬 크고 강력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더구나 베이징이 하루에 두 척의 군함을 진수시킬 만큼 중국은 인상적인 조선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3월 미국의회 연구서비스 보고서에 따르면 최소 10대의 Type 055가 진수되었거나 건설중인 것으로 추정합니다. 대만에 대한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훈련을 위해 베이징의 5대의 Type 055 중 두 번째인 라사(Lhasa) 배치가 지난주 중국 국영 글로벌 타임즈(Global Times) 타블로이드지에 의해 공개되었습니다. 글로벌 타임스는 “미국과 일본이 계속해서 대만 문제로 중국을 도발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 선박은 완전한 작전능력을 달성했고 대만해협에서 발생할 수 있는 외국의 군사개입을 억제하는 능력을 입증했다”고 보도했습니다. Type 055의 위력은 4월에 소셜 미디어에 등장한 영상에서 강조되었습니다. 그것은 해군 분석가 HI Sutton이 말한대로 발사기능 중 하나가 극초음속 YJ-21 대함 탄도미사일이라고 말한 것으로 종종 “항모킬러”라고 불리는 무기임을 보여줍니다. Global Times는 미사일을 국가방어전략의 일환으로 묘사하면서 영상을 공개하면서, 미국이 대만문제를 포함해 중국에 대해 군사적 도발을 하지 않는다면 미사일에 대해서는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039형 잠수함
Yuan급인 039형 잠수함은 거의 무소음 디젤-전기 동력시스템을 갖추고 있어서 미군이 다루기 힘든 것으로 판명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미국방부가 2021년 미의회에 제출한 중국 군사력 보고서에 따르면 베이징은 Type 39A/B 잠수함 17대를 건조했으며 향후 3년 동안 총 25척으로 늘릴 계획입니다. “Type 039 SS는 중국과 가까운 해역에서 강력한 ‘심층 방어’를 제공하며, 먼 바다에서 미군과 교전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으로 보입니다”라고 Schuster는 말했습니다.
잠수정에는 공기독립추진기(AIP)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즉, 디젤연소에 필요한 공기를 얻기 위해 자주 수면위로 떠오를 필요가 없으며, 이를 통해 배터리에 전원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미해군 장교인 Michael Walker와 Austin Krusz는 2018년 미해군 보고서 에서 “배터리로 작동할 때 AIP장착 잠수함은 거의 소음이 없으며 단지 샤프트 베어링, 프로펠러 및 선체주변의 흐름에서 나오는 유일한 소음이 있을 뿐입니다“라고 썼습니다.
미국방부 보고서는 중국이 대함순항 미사일로 무장한 초저소음 잠수함을 더 많이 제작하는 것을추진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Type 039가 사용하는 한 가지 강력한 공격방법은 목표선박의 선미 또는 후방을 가로질러 “웨이크-호밍(wake-homing)”어뢰를 발사하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어뢰는 추진 및 조향 시스템 근처에서 폭발하기 전에 목표선박의 뒤를 따릅니다. 수상함은 음파로 잠수함과 어뢰를 탐지하기 때문에 항성유도 어뢰는 방어하기가 특히 어렵습니다. 중국 잠수함의 발전은 미해군이 대잠수함 능력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과 같이 이루어집니다. 미해군 작전 책임자인 Michael Gilday 중장은 지난달 의회 에 대잠시스템이 “기술적으로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기 때문에” 미함대의 최신 함정 중 일부인 연안 전투함 9척을 폐기하기를 원한다고 말했습니다.
민간용 페리
상선은 상기에 언급한 치명적인 해군능력을 생각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아닐 수 있지만, 여전히 위협적인 힘을 지니고 있습니다.
대만을 침공하기 위해 중국은 수십만 명의 침략군을 수송해야 할 것입니다. 일부 분석가들은 백만 명 이상이 필요할 것이라고 제안했습니다. 다양한 분석과 미국정부 보고서는 인민해방군(PLA) 해군함대가 그런 임무를 수행하지 못한다고 결론지었습니다. 그러나 중국이 갖고 있는 것은 군사용으로 신속하게 전환될 수 있는 대규모 민간 여객선입니다. 일부에 따르면 그러한 가능성을 위해 사전에 미리 설계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중국 최대 페리 조선소는 2015년에 가장 큰 롤온/롤오프 페리 중 하나가 군사 및 민간의 이중목적으로 건조되었으며 중국의 가장 큰 페리 운영사 중 하나가 민군용 이중개발을 지닌 것으로 유사하게 설명되었다고 공개적으로 밝혔습니다”라고 전 미해군 잠수함 사령관이자 현재 New American Security센터의 연구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Thomas Shugart는 ‘War on the Rocks’의 2021년 에세이에서 지적하고 있습니다. 그는 황해와 남중국해에서 운항하는 민간여객선 회사가 이미 중국인민해방군의 보조부대로 조직되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제 중국은 세계최대의 해군을 건설했습니다. 북경당국은 그것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Shugart는 숫자를 세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민간선박을 사용하면 중국해군에 추가로 110만 톤의 배수량을 제공할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이 수치는 중국의 모든 상륙 강습함을 합친 배수량 톤수의 3배가 넘는 수치입니다. Shugart에 따르면 중국이 홍콩의 롤-온/롤-오프 차량 운반선을 활용하면 추가로 370,000톤의 해상수송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대만을 무력으로 빼앗는 것이 충분할까요? 그것은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Shugart는 중요한 하나의 질문에 답했습니다. “중국해군은 몇 척의 수송선(배)을 가지고 있습니까? 아마도,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많을 것입니다.”
해상 민병대
군사전문가들이 레이더에 포착한 민간선박은 페리만이 아닙니다. 전문가들은 또한 중국이 영유권 분쟁에서 자신의 뜻을 이행하기 위해 민간어업에 종사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100척 이상의 선박으로 구성된 해상민병대를 창설했다고 비난합니다.
전략국제 연구센터(Center for Strategic and International Studies)에 따르면 베이징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부인한 민병대는 최소 122척, 최대 174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숫자는 훨씬 더 많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전문가들은 2021년 초에 200척 이상의 중국 어선이 남중국해의 휘순 암초 주변바다를 붐볐을 때 이를 민병대의 개입으로 의심했습니다. 이 암초는 중국과 필리핀 모두 이런 민간 어선의 출현을 “명확히 도발적인 행동”으로” 설명했습니다. 베이징에는 존재조차 인정하지 않는 해군이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그리고 그것은 남중국해의 무리지어지는 민간어선(민병대)들입니다. Schuster는 지난해 CNN과의 인터뷰에서 “인민군 해상민병대는 낚시를 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자동무기와 강화된 선체를 탑재하고 있어 근거리에서 매우 위험합니다. 또한 최고 속도는 약 18-22노트로 전세계 어선의 90%보다 빠릅니다.”
그러나 이 중 어느 것도 Fujian의 진수가 중요한 순간이 아니라는 것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미국에서와 마찬가지로 항공모함은 시간이 지나면 중국해군의 핵심이 될 것이며 현대 중국 군대가 지닌 능력의 상징이 될 것이라고 Schuster는 말했습니다. Schuster는 “Fujian의 진수는 즉각적이고 제한적인 영향보다는 그것이 예고하는 미래의 위협으로 평가해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미해군이 한 척의 새로운 함대를 완전한 운용상태로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하던 기간 동안 중국은 벌써 3척의 항공모함을 진수하고 2척을 완전한 운용상태로 전환했다”고 말했습니다.
Schuster는 2017년 취역(이때 이미 3년 늦었음) 이후 현재까지 문제에 시달리고 있는 초대형 항모 USS Gerald Ford를 언급하고 있었습니다. 항모는 아직 첫 실제운용 배치를 하지 않았지만 올 가을에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중국은 앞서 나가고 있습니다.. Schuster는 “그들은 미국과 모든 동맹국보다 빠른 속도로 해군을 구축하고 있다”고 확인하였습니다.
다른백년 명예 이사장, 국민주권연구원 상임이사. 철든 이후 시대와 사건 속에서 정신줄을 놓치지 않으려 노력하고 있으며, ‘너와 내가 우주이고 역사’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 서로 만나야 연대가 있고, 진보의 방향으로 다른백년이 시작된다는 믿음으로 활동 중이다. [제3섹타 경제론], [격동세계] 등의 기고를 통하여 인간의 자유와 해방의 논리를 추구하고 있다.
후원으로 다른백년과 함께 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