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31
  • 국제사회에서 추락하는 달러화
  • 어른이 된다는 것
  • 글로벌 금융 위기를 제대로 이해하기
  • 미국의 은행위기에서 중국이 얻는 반사이익
  • 커뮤니티 변천사: 1.0부터 3.0까지
       
후원하기
다른백년과 함께, 더 나은 미래를 향해

중국 외교부는 화요일 우크라이나에 약 30개의 네트워크가 형성되었다는 관련된 언론보도를 확인하면서, 미국이 국내외에서 진행한 생물학적 군사화 활동을 완전히 해명하고 다자간 사찰을 수용할 것을 촉구했다고 밝혔습니다.

자오Zhao 중국 외교부 기자회견에서 우크라이나에 있는 미국 생물학 연구소가 큰 우려를 불러일으켰다고 말했습니다. Zhao는 생물학 실험실이 대량의 위험한 바이러스를 저장하고 있고 러시아가 군사작전 중에 미국이 생물군사 프로젝트로 상기 시을 사용하고 있음을 발견했다는 언론보도를 인용했습니다.

월요일 러시아 언론은 러시아의 방사선, 화학 및 생물학적 방호군 이고르 키릴로프의 사령관을 인용하여 미국 국방부 위협감소국의 요청에 따라 우크라이나 영토에 30개 이상의 생물학 연구소 네트워크가 형성되었다고 보도했습니다.

미국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미 국방부는 우크라이나에 있는 26개 생물학 연구소를 안전하게 통제하고 있고 있었으며, 우크라이나의 모든 위험한 바이러스는 이러한 실험실에 보관해야 하며 모든 연구활동은 미국이 주도했으며 미국의 허가없이 정보를 공개할 수 없다고 Zhao는 확인습니다.

“현재 상황에서 우크라이나, 주변지역 및 전세계 사람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모든 관련 당사자에게 이러한 실험실의 안전을 보장할 것을 요청합니다. 특히 미국이 문제의 당사자입니다.” Zhao는 미국이 해당 실험실에 대한 최고의 지식을 보유하고 있으며 어떤 바이러스가 저장되어 있고 어떤 연구가 수행되었는지를 포함하여 가능한 빨리 관련 세부정보를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그는 이어서 우크라이나에서 미국의 생물학적 군사활동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며 미국 국방부는 생물무기 안보위험을 줄이고 세계공중보건을 강화한다는 명목으로 30개국에서 총 336개의 생물 연구소를 통제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미국의 진정한 의도는 무엇입니까? 정확히 무엇을 했습니까?” Zhao는 국제사회가 항상 불안해했지만 미국은 항상 형식적으로 응답했다고 강조하면서 질문을 던졌습니다

이에 대하여 미국 국제사회의 의심에 대하여 “거짓정보를 퍼뜨리는 것”이라고 응수 했습니다.Zhao는 20년 동안 미국이 생물무기금지협약(Biological Weapons Convention) 검증 메커니즘 구축을 독점적으로 차단하고 국경 안팎의 생물시설에 대한 사찰을 거부해 국제사회의 우려를 더욱 가중시키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우리는 미국이 국경안팎에서 생물학적 군사화 활동을 완전히 해명하고 다자간 사찰을 수락할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합니다.”

출처 : 글로벌 타임즈 2022년 3월 8일

 

 

<보충칼럼>

유엔에서 WMD에 대한 거짓말은 미국의 신뢰를 손상시킵니다.

안전보장이사회 위원들이 2022년 3월 11일 뉴욕 유엔본부에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분쟁을 논의하는 유엔안보리 회의에서 유엔주재 미국대사 린다 토마스-그린필드의 연설을 듣고있다

 

우리의 이야기는 2003년 2월 5일에 시작됩니다. 그날 미국 국무장관 콜린 파월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이라크가 대량살상무기(WMD)를 보유하고 있음을 입증할 충분한 증거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유엔이 사담 후세인이 대량살상무기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걱정하며 너무 늦기 전에 행동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우리의 이야기는 2021년 1월 18일에 계속됩니다. 그 날짜는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 약 1년 후, 미국 국무부가 중국정부가 세계에 경고를 보내기 몇 주 전에 우한 바이러스 연구소의 과학자들이 COVID 증상을 경험하기 시작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미국 국무부에 따르면, 중국의 “비밀과 통제에 대한 치명적인 집착”은 중국정부가 연구소에 대해 뭔가를 숨길 수밖에 없었다고 주장한 것입니다.

미국의 상기 두 가지 주장을 하나로 묶어서 확인합니다.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 거짓말입니다”

이제 우리의 이야기는 이제 2022년 3월 8일로 넘어갑니다. Victoria Nuland 미국무부 정무차관에 관한 것입니다. 그녀는 그날 미국 상원의원 마르코 루비오가 제기한 질문에 답했을 때 이는 특히 러시아에서 폭풍우를 일으켰습니다.

Rubio 상원의원은 우크라이나에 생물학 무기 또는 화학 무기가 있는지 알고 싶었습니다. 이에 대한 Nuland의 대답입니다. “우크라이나에는 생물학적 연구시설들(30군데)이 있습니다. 사실 우리는 지금 러시아군이 이의 통제권을 확보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크라이나인들이 이들 시설에서 발생할 수 있는 돌발사태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협력하고 있습니다. 러시아군이 접근하여 우리의 연구자료가 그들의 손에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우크라이나와 생물무기에 대한 미국의 입장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습니다 예, 우크라이나에는 전세계적으로 건강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병원체를 연구할 목적으로 미국이 자금을 지원하는 시설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시설은 생물 또는 화학 무기와 유사한 것을 생산하지 않습니다. 믿을 수 있을까요?

미 국무부의 Nuland와 동료들은 미국이 유일하게 두려워하는 것은 공중보건 연구에 사용되는 바이러스가 다른 불길한 목적을 위해 퍼질 수 있다는 사실을 말할 때 비로소 진실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불행하게도,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든, 젠 프사키(Jen Psaki) 백악관 대변인이든, Nuland 정무차관이든 미국이 과거 국제무대에서 벌린 이라크와 중국에 대한 전임자들의 거짓말에 짓눌려 있습니다.

이라크와 중국에 대한 거짓말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미국의 신뢰가 훼손되면서 워싱턴에 계속해서 먹구름이 드리워지고 있습니다. 오히려 직설적으로 말하자면, 전세계를 향하여 Nuland는 미국의 이익을 방어하기 위해 진실을 왜곡시킬 수 있는 이야기를 기꺼이 다른 변명으로 늘어놓은 것에 불과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왜곡된 변명은 우리로 하여금 이라크와 2003년, 중국과 2021년을 상기시킵니다.

파월은 2003년 2월 UN에 끔찍한 거짓말을 했습니다. 미국이 요구한 이라크에 대한 군사적 대응을 지지하는 두 번째 결의안을 유엔이 승인하지 않기로 투표했다는 사실은 제쳐두고, 당일 몇 년이 지나야 명백해질 비극적인 그 날에 거짓의 다른 이야기를 주장하였기 때문입니다.

유엔의 대표는 파월의 실수가 폭로되자 유엔과 미국 사이의 근본적인 단절이 발생했다고 지적했습니다. 리처드 고완 당시 유엔 사무총장은 “이라크에 대한 파월의 연설은 미국과 유엔의 관계에 전환점이 됐다. 워싱턴에 대한 유엔의 신뢰가 이라크 전쟁과 대량살상무기(WMD)에 대한 잘못된 주장에서 완전히 회복된 적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고 International Crisis Group은 Guardian지에 확인했습니다.

우한에 대한 거짓말은 어떻습니까? 지난 7월 필자는 미국이 2019년 후반기 내내 우한 바이러스 연구소 내부 과학자들이 병에 걸렸다는 사례를 만들기 위해 어떤 증거를 사용하고 있는지 의문을 제기하는 기사를 썼습니다. 2019년에 우한 바이러스 연구소의 BSL-4 연구실에서 일한 유일한 외국인 과학자 다니엘 앤더슨은 “다른 연구자들이 아팠다면 나도 전염되어 아팠을 것이지만 나는 전혀 그렇지 않았다”고 불룸버그 통신에 확인하였습니다.

칼럼에서 필자는 덧붙였습니다. “앤더슨 박사는 그녀의 연구와 관련된 보조금이 종료된 2019년 말에 중국을 떠났습니다.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앤더슨 박사는 불과 몇 주 후, 중요한 과학 모임에 참석했는데 참석자 중 누구도 우한 연구소 과학자들이 아프다는 이야기를 한 적이 없다. 참석한 과학자들은 잡담을 즐기며 흥분하고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그 시점에 내가 보기에는 이상한 점이 전혀 없었다” 

이야기를 마무리하기 위해 3월 11일에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그날 러시아와 미국 관리들은 생물학 무기가 우크라이나에 존재하는지에 대한 유엔 청문회에서 서로에게 불쾌한 언사를 퍼부었습니다. 유엔 주재 러시아 대사는 “우크라이나에서 바이오 물질의 통제되지 않은 확산”에 대한 두려움에 대하여 언급했습니다. 이에 대하여 린다 토마스-그린필드(Linda Thomas-Greenfield) 미국대사는 “이러한 거짓말 뒤에 숨은 의도가 분명하다”고 응수하였습니다. 

과연 Linda Thomas-Greenfield 미국대사가 진실을 말하고 있습니까? 여러분들 스스로 대답하기 전에 2003년과 2021년의 역사를 기억하기를 바랍니다.

 

Anthony Moretti는 미국 펜실바니아주에 소재한 Robert Morris University의 커뮤니케이션 및 조직 리더십과 부교수로 재직중이다.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 이사장, 국민주권연구원 상임이사. 철든 이후 시대와 사건 속에서 정신줄을 놓치지 않으려 노력하고 있으며, ‘너와 내가 우주이고 역사’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 서로 만나야 연대가 있고, 진보의 방향으로 다른백년이 시작된다는 믿음으로 활동 중이다. [제3섹타 경제론], [격동세계] 등의 기고를 통하여 인간의 자유와 해방의 논리를 추구하고 있다.

후원하기
 다른백년은 광고나 협찬 없이 오직 후원 회원들의 회비로만 만들어집니다.
후원으로 다른백년과 함께 해 주세요.
 
               
RELATED ARTICLES
LEAVE A COMMENT